IT/IT Reviews

[Kickstarter] MAKERphone - an educational DIY mobile phone _ 1년만에 받아서 만든 후기 : )

Ella.J 2019. 11. 8. 14:19
728x90
반응형

https://www.kickstarter.com/projects/albertgajsak/makerphone-an-educational-diy-mobile-phone

 

MAKERphone - an educational DIY mobile phone

MAKERphone is an educational DIY mobile phone designed to bring electronics and programming to the crowd in a fun and interesting way.

www.kickstarter.com

작년 이맘때쯤 나는 Kickstarter의 아주 훌륭한 제품을 마주했고, 펀딩에 참여했다.

그 당시 메일을 받았을 때는 MARCH 2019에 배송 예정이라고 했는데...ㅠㅠ

정확히 1년 만인 2019년 10월 21일에 제품을 받았다.

킥스타터 도중에 개발이 무산되거나 사라지는 제품이 많다고 해서 걱정을 했지만,

거의 한 달에 한두 번씩 메일을 보내주면서 진행상황과, 배송이 늦어지는 이유 등을 설명해주었고,

제품에 추가되는 부분 등을 꾸준히 알려주어서 안심하고 기다렸다.

 

내가 펀딩한 키트는 MAKERphone kit with tools로 납땜과 조립에 필요한 도구가 포함된 키트였다.

집에 웬만한 도구는 있지만, 납땜기가 없었기 때문에 그냥 도구도 같이 주문했다.

가격은 배송비 포함 134.00달러. (키트 옵션마다 가격이 다르다.)

 

하필이면, 중국 출장 나가 있을 때 회사로 배송이 와서 쿠님이 택배 셔틀을 해줘서 집에 고이 모셔놓을 수 있었다. ㅋㅋ

심지어 출장도 연장돼서.. ㅂㄷㅂㄷ 집에 오자마자 택배부터 뜯어봤다!ㅎㅎ

DHL 택배로 배송이 왔고, 포장지를 뜯어보니 제품이 들어있는 박스와, Tools 박스가 두 개 들어있었다.

일단 한국 온 날에 구경만 하고, 그다음 날은 휴가여서 느긋한 점심을 먹고 자리 잡고 앉아서 만들기 시작했다.

귀여운 라인 프렌즈 상을 펴놓고 ㅋㅋㅋㅋ

 

본격 MAKERphone 톺아보기.

제품 박스와 도구 박스는 위와 같이 구성되어 있다.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면 상세한 설명이 나오고, 다음 Chapter로 넘어가면서 제품을 완성시킬 수 있다!

아주 설명이 잘 돼있어서 학생들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https://www.circuitmess.com/ringo-build-guide-chapter-1/

 

Ringo build guide – Chapter 1 | CircuitMess

10. Network board Without this module, you can’t make calls, send messages, or get the correct time from the cellular network. Basically, this board has a secondary microcomputer that handles everything related to mobile phone network communication. These

www.circuitmess.com

아크릴 케이스와 메인보드, 그리고 납땜기.

납땜기 인두팁 뚜껑은 돌려서 빼지 말고 그냥 뽑아야 됩니다. (돌려서 빼면 안 됨. 내가 해봄.)

오른쪽 사진의 위쪽 화살표에 보면 볼이 있는데 그 부분에 검지를 살짝 올려놓고 15초가량 잡고 있으면,

온도가 올라가고 불빛이 들어오면서 납땜 준비가 된 것을 알 수 있다.

핸드폰 배터리는 처음부터 메인보드에 장착된 상태로 배송이 온다.

 

본격 납땜 시작.

위의 build guide 링크를 따라서 순서대로 납땜을 시작했다.

한 2년 만의 땜질이라 두근두근 긴장했지만, 문제없지. 난 잘하니깐. (ㅋㅋㅋㅋㅋㅈㅅㅋㅋㅋㅋ)

브레인 보드부터 납땜을 시작하는데 메인 보드에 꽂아야 하므로 수직을 잘 맞춰서 납땜을 해야 한다.

납이 너무 많아도 안되고, 적어도 안되고, 적당하게.

Guide에 보면 납땜 예시와 하는 법이 아주 자세히 설명돼있으니깐 참고 바란다.

사운드보드, 디스플레이 보드도 납땜을 해주고,

디스플레이 보드를 잘 납땜해주고 메인 보드 옆의 On 버튼과 Reset 버튼이 아주 조그맣게 있는데,

On 버튼을 눌러주면 화면이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버튼 부분 잘 꽂아서 납땜해주기!

버튼스위치가 아주 딸깍딸깍 하는 것이 계속 누르고 싶었다.

박스에 들어있는 버튼 키캡을 장착해주고, 버튼을 겁나 눌러본다. ㅋㅋㅋㅋㅋㅋㅋ

방향키는 조이스틱 느낌으로 겁나 돌려준다. ㅋㅋㅋㅋㅋㅋㅋ

아크릴 케이스를 조립하는 사진이 다 빠져버렸는데... 어쨌든 나사로 앞 뒤로 잘 조여줍니다.

그러면 이제 핸드폰이 완성되었다! 겁나 간단하쥬~?ㅋㅋㅋㅋ

 

완성하고 이제 할 일은 납땜, 조립이 제대로 돼있는지 확인하는 것!

핸드폰 화면에서 StartUp Wizard를 따라서 Connect Your Charger 충전기(5핀)에 연결해주면,

버튼을 하나씩 눌러보라는 화면이 나오면 버튼을 하나씩 눌러보고,

사운드 체크, LED Light 체크 등을 하고 이상이 있는지 확인해본다.

나는 사운드랑 LED가 안 나와서 확인해 보니, 스피커에 연결되는 전원 단자가 납땜이 이상하게 돼있어서

다시 납땜하고 연결헀더니 잘 됐고, LED는 아직 확인이 안 됐다.. ㅠ

 

완성샷.

시간 설정을 해주면 핸드폰을 켰을 때 시간이 보이고, 배터리 잔량, 통신상태 등을 알 수 있다.

2G USIM을 끼울 수 있는데, 유심을 연결하면 전화도 가능하고 문자 메시지도 가능하다!

메뉴에는 통화, 전화번호부, 메시지, 설정, 벨소리, 알람 등과 게임 몇 종류가 들어있다.

 

그리고 이 폰의 진정한 목적은 조립에서 끝나지 않고, 직접 앱 및 게임을 개발해 보는 것인데

Python/Arduino/C/C++ 등으로 내 마음대로 핸드폰을 만들어 볼 수 있다는 점이다.

그리고 Circuitmess 자체적으로 CircuitBlocks라는 IDE를 만들어서 초보자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할 수 있도록 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다.

https://github.com/CircuitMess/CircuitBlocks/releases/

 

CircuitMess/CircuitBlocks

A graphical programming interface that helps newbies get into embedded programming. It's based on Google's Blockly and turns blocks into arduino-compatible code. - CircuitMess/CircuitBlocks

github.com

게다가, 자체 커뮤니티가 있어서 개발상의 문제가 발생하면 포럼에 이미 해결한 사람이 해결책을 추천해줄 수 있고, 개발자들이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 아이디어 등을 공유하는 장소이기도 해서 굉장히 좋은 것 같다.

나도 이 포럼을 통해서 앱/게임도 개발해 보고 하드웨어적으로도 개발 아이디어가 있으면 참고해야겠다.

https://community.circuitmess.com/c/ringo

 

☎️ Ringo (MAKERphone)

A space for all things Ringo (MAKERphone)

community.circuitmess.com

누구나 쉽게 할 수 있어서 관심이 있는 사람들이라면 무조건 도전해보라고 권하고 싶다.

너무 재미있게 만들어서 Circuitmess의 또 다른 제품도 구매해야곘다.

그때는 좀 더 자세하게 열심히 사진 찍어서 올려야지!ㅎㅎ

728x90
반응형